스마트스토어에서 엑셀주문양식만들기
엑셀의 활용범위는 매우 다양합니다.. 학교에서 직장의 사무실에서 거래처 발주양식으로 인터넷 온라인사업에서 발송처리로 자료를 정리할 때 엑셀을 활용하면 대량으로 발송처리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대표 오픈마켓인 스마트스토어에서 신규주문건에 도매사이트 양식에 맞추어 그리드를 편집하는 법을 배워봅니다.
도매사이트 (공급사)의 엑셀주문양식을 내려받기
도매사이트들은 주문이 여러건 일경우 많은 사이트들이 엑셀주문양식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해당 도매사이트들이 제공하는 엑셀주문양식을 우선 다운받아서 그 양식에 맞도록 그리드를 편집해야합니다.
우선 여러분이 해야할 일이 도매사이트중에 오너클랜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물론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오너클랜은 여러분들이 알고계시듯 B2B 도매사이트입니다..
그사이트로 이동하여 로그인 한후 사이트에 맨 하단에 엑셀주문양식항목을 클릭하면 엑셀주문양식을 다운받을수 있는 웹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거기서 엑셀주문양식 다운로드하기 버튼이 보이실거예요... 그러면 그 엑셀주문양식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양식을 내려받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다운로드 폴더에 oc_order_excelform_20230830.xlsx 이런형식의 화일이 보여질겁니다.
그럼 그양식을 엑셀로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와 같은 엑셀파일이 열리게 될겁니다. 그러면 위의 1번행의 필드순서대로 양식에 각 오픈마켓의 엑셀주문양식을 맞추어 저장해놓고,, 주문이 들어오면 저장해둔 엑셀주문양식을 내려받으면 내려받은 엑셀주문양식에 고객정보와 함께 상품코드와 상품옵션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럼 아까 언급한 위의 1번행 필드순서를 기억해놓았다가 동일한 순서대로 오픈마켓인 스마트스토어의 그리드항목을 편집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엑셀주문양식만들기
여러분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로 회원가입이 되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로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관리에서 배송현황관리로 이동하여 조회항목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의 이미지가 팝업되는데,, 저기 저 그리드 항목설정의 선택가능목록에 아무 내용이 없는데,, 아마 여러분은 보이실 겁니다. 그럼 거기나와있는 필드중에 아까 내려받은 오너클랜 엑셀주문양식파일의 1번행의 맨 첫필드는 '오너클랜상품코드' 이므로 선택가능목록에서 '상품코드' 를 찾아보면 '상품코드' 대신 '판매자 상품코드' 가 있습니다.. 판매자 상품코드 를 선택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그리드 노출목록에 보이도록 하십시요... 이제 첫번째 필드를 추가했으니,, 나머지 항목도 이런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오너클랜의 엑셀주문양식파일에서 1번행의 필드중에 빨간글씨로 써져있는 필드가 필수입력사항입니다..그중 하나라도 빠뜨리거나 잘못기입했을경우 정상적인 발주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정확하게 필드를 설정하면 주문이 들어왔을 경우 필드에 해당하는 필드값들이 엑셀파일을 열어보았을 때 자동로드되는 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1번행의 첫번째 필드를 추가했으니 이번에는 다음 필드인 수량을 알아보죠..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로 돌아와서 그리드항목설정의 선택가능목록에서 수량을 찾은후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오른쪽 그리드노출목록에 보이도록 하세요...
다했으면,, 오너클랜 엑셀주문양식에서 중요한 항목은 받는 사람 이름, 받는 사람 연락처 일겁니다..이는 수취인과 수취인 연락처로 표기되어 보일것입니다.. 그럼 그걸 찾아 추가버튼으로 추가하십시요... 오너클랜이 제공하는 엑셀양식에는 주소항목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다른 도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엑셀양식에는 주소항목이 두개인곳도 있으니,, 거기에 맞추어 필드를 가감해야합니다.. 주소는 상세주소까지 정확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후에 주문을 넣어야 오배송이 생기지 않으니 매우 조심해야할 필드입니다..
특히 오너클랜은 주소필드가 하나밖에 없어 2개의 필드가 들어가는 오픈마켓 양식의 경우 1개의 필드만 로드되고 상세주소필드가 나오지 않으므로 나머지 상세주소를 확인후 복사 붙여넣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것을 오너클랜같은 도매사이트에 연락하여 프로그래머를 통해 주소필드를 하나더 늘려주든지 아니면 상세주소까지 나올수 있도록 수정해달라는 제안을 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상세주소를 빠뜨리고 기입하지 않았을 경우 잘못 배송될수도 있으므로 매우 조심해야합니다..
수량과 주소 , 옵션의 잘못된 기입은 반품의 사유가되거나 오배송의 사유가 되오니,,꼭 정확하게 기입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려드린 방법으로 모든 필드를 순서대로 추가했으면 오너클랜의 엑셀 양식 필드순서대로 나오는지 확인후 순서가 틀리다면 위 아래 꺽쇠 버튼을 눌러 순서를 변경할수 있으며 잘못 추가된 항목은 삭제버튼으로 삭제도 가능합니다... 그리드 노출목록이 완성되었으면 그리드틀 고정을 선택후 설정버튼을 눌러 앙식을 저장합니다.
만들어진 엑셀양식으로 도매처에 발주넣는 방법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신규주문건이 있으면 그 주문건을 선택후 엑셀다운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운로드폴더에 스마트스토어_선택주문발주발송관리_20231030_2046.xlsx 이런 형식의 엑셀파일이 있습니다. 그엑셀파일을 열어 본후 오너클랜이나 각 도매사이트 엑셀주문양식과 맞지 않는 것은 없는지 확인후 내려받은 파일과 다른 자신이 알기 쉬운 화일로 다른이름저장후 그화일을 오너클랜의 엑셀주문양식페이지로 들어간후 엑셀파일 업로드버튼을 클릭하여 업로드하면 화면에 정확하게 수취인과 주소 수량등이 정확하게 기입이 로드되어 있으면 정상적으로 업로드된것입니다..
여기서 수량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옵션은 오너클랜에서 자동로드가 되지 않고, 수동으로 옵션을 지정하여 선택해야만 합니다.. 만일 이렇게 엑셀파일을 업로드했는데,, 오류가 뜨든지 하면 엑셀양식이 오너클랜이 제공하는 양식에 매칭이 잘되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렇게 수정해가며 성공할때까지 시도해봅니다.. 엑셀주문양식을 업로드한다고 해서 돈이 들어가는 건 아니고 테스트삼아 해보시라는겁니다..
오너클랜을 예시로 들었지만, 여러개의 도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엑셀 주문양식이 전부 조금씩 다르므로 그 양식에 맞게 그리드 설정으로 발주업무를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발주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면 일석 이조가 됩니다. 발주를 복사 붙여넣기로 하면 되지만, 그것도 실수가 생길수 있으므로 이렇게 발주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좋을 것입니다..
끝맺는 말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 엑셀주문양식만들기를 하여 직접 도매사이트에 발주를 넣어보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이 방법을 응용하여 11번가나 멸치쇼핑, 카페24 등에서 공급처 양식에 맞추어 엑셀주문양식을 만들어 활용해볼수 있습니다..